Certificate
Infant dance
유아무용지도사는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는 과정이다.
또 영유아의 신체, 인지적 발달을 이해하고, 유아무용의 교육적 효과와 중요성을 인식하여,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무용지도능력을 배양 한다.
자격명칭 | 등록번호 | 등급 | 자격활용도(취업가능한 곳) |
---|---|---|---|
유아무용지도사 | 2012-0636 | 1급, 2급, 3급 | 유아교육기관, 문화센터 |
발레지도사 | 2014-2438 | 1급, 2급, 3급 | 초.중.고등학교 특기적성 및 동아리 모임, 문화센터, 복지관, 학원 |
구분 | 3급 | 2급 | 1급 |
---|---|---|---|
검정응시 자격기준 |
|
|
|
검정시행 형태 및 합격기준 |
|
|
|
자격수준 | 전공자로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수준 또는 일반인으로서 무용스킬의 이론을 무용 강사로서 기본 능력을 갖춘 상급수준 | 준전문가 수준으로 3급지도사 교육능력을 가지고 있고 책임자로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고급수준 | 전문가 수준으로 대학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자, 공연기획자, 안무를 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최고급 수준 |
자격 활용도 | 학원장, 학원강사, 문화센터 등 강사활동 | 학원장, 학원강사, 대학평생교육 강사 | 대학 교수, 대학 강사, 대학평생교육 강사 |
-
강좌개요
-
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익히는 교육과정으로서 영유아의 신체, 인지적 발달을 이해하고, 유아무용의 교육적 효과와 중요성을 인식하여,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질적인 유아무용지도능력을 배양한다. 특히, 본 강의는 「유아무용지도사」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므로 졸업 후 진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.
-
-
학습목표
-
유아무용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고, 실질적인 지도능력과 보다 창의적이고 전문성 있는 유아무용지도법을 익히고, 유아무용교육의 현장을 경험하며, 실질적인 유아무용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.
-
-
평가방법 : 이론 30% / 실기 40% / 출석 20% / 기타 10%
-
프로그램 (강의내용)
-
오리엔테이션 - 교과목 소개 및 자격증 취득 자격 안내
-
영유아발달단계 - 아이들의 몸은 어떻게 자라나요?
-
영유아발달단계 - 아이들의 머리와 마음은 어떻게 자라나요?
-
영유아발달단계 - 아이들은 어떻게 주변인들과 관계하나요?
-
유아용유용 기관 - 아이들이 무용을 접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?
-
최신 유아유용프로그램 소개 - 유아발레, 유아무용, 유아국악, 유아요가 프로그램 조사 유아발레, 유아무용, 유아국악, 유아요가 프로그램 조사
-
중간 평가
-
조별 과제 현장 조사
-
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- 놀이로서의 무용움직임 1
-
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- 놀이로서의 무용움직임 2
-
유아의 창의적 신체표현 활동 - 놀이로서의 무용움직임 3
-
유아무용 프로그램 시연 및 현장조사 발표 1
-
유아무용 프로그램 시연 및 현장조사 발표 2
-
총정리 및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
-
자격증 심사 기말평가
-
-
과제
-
조별과제 : 유아무용교육 현장관찰 비교 or 유아무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
-
개인과제 : 유아무용 관련 기관 조사 레포트,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
-
-
주교재 및 참고자료
-
주 교재
-
다함께 즐기는 창작무용 (Anne Green Gilbert)
-
유아를 위한 창의적 동작교육 (이영 외 공저)
-
-
참고자료
-
무용 교수법과 교육과정 설계 (Gayle Kassing 외 1인)
-
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자료
-
-